카드값 연체 되기 전 해결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방법 - 리뷰하는 땡그라미

카드값 연체 되기 전 해결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방법

반응형

카드값 연체 되기 전 해결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방법
카드값 연체 되기 전 해결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방법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이유는 대체로 나중에 내가 갚을 수 있을 거라는 믿음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이렇게 신용카드를 사용하면서 걱정 없는 나날을 보내다가 문득 결제일이 다가오면서 카드값을 모두 갚을 수 있을까? 하며 불안함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통장의 잔고는 없고 필요한 돈은 많은데 결제해야 할 카드 대금이 너무 많아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신용카드 연체를 막는 방법이 과연 있을까요?

오늘은 카드값 연체 되기 전 해결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방법들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신용카드 연체 기준

카드값을 연체하게 되면 신용 점수가 급격히 하락하게 되며 카드 이용 한도가 크게 감소하거나 신규로 카드를 발급하는 등의 금융이용이 제한되게 됩니다. 한마디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연체로 인해 계속해서 불어나는 카드대금 이자를 부담하게 된다면 신용불량자로 분류되는건 한순간입니다.

 

이렇게 신용카드 대금 결제일을 정확하게 지키는 건 매우 중요합니다. 가끔 소액이거나 짧은 시간 동안은 깜박하거나 정신이 없어서 대금 결제를 못해 불가피하게 연체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 카드값 연체에 대해서 유예 기간을 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연체 금액이 10만 원 이하 이거나 영업일 기준으로 5일 이내일 경우 해당 카드사 내부에서만 관리가 되며 다른 카드사와의 정보 공유는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다만 결제할 대금이 미납일 경우 연체료뿐만이 아니라 10만 원 이상 결제한 금액이 은행의 영업일 기준으로 5일이 지날동안 미납된다면 각종 카드사와 금융기관으로 미납 정보가 공유되며, 이로 인한 다른 신용카드의 한도가 줄어들 수가 있고 대출이 필요해 심사를 본다 해도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연체 이자

카드값 연체 되기 전 해결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방법
카드값 연체 되기 전 해결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방법

각종 카드사의 연체 이자율은 아래를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각 카드사의 연체 이자율 범위입니다.

신한카드 9.5~20.9%
삼성카드 10~21.6%
KB국민카드 8.6~21.6%
롯데카드 5.1~21.1%
우리카드 9.5~20.5%
하나카드 9.2~20.7%
현대카드 4.2~21.7%

신용카드 연체 막는 방법

만약 카드값 연체라는 최악의 상황을 방지하고자 하기 위해서 카드사가 제공하는 다양한 카드값 상환 방법을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대표적으로 분할납부와 리볼빙(일부 결제 금액 이월 약정), 그리고 결제 연기 등이 있습니다.

신용카드 분할 납부

첫 번째로 가장 현실적이면서 추천해 드릴 방법은 분할 납부입니다.

신용카드 분할납부는 일시불로 결제되어야 하는 금액을 결제일이 되기 이전에 할부로 전환하는 방식을 뜻합니다.

 

이를 활용한다면 당장 납부해야 할 카드값을 줄일 수가 있습니다. 분할납부 방법은 각 카드사의 홈페이지 또는 앱을 통해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할부 기간을 지정하면 그에 따라 수수료가 발생되니 결제 기간이 길거나 카드 소지자에 따라 신용등급이 낮을수록 할부의 수수료가 높아지게 되니 이점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특히나 무이자 할부가 가능했던 가맹점에서 일시불로 결제를 하였더라도 분할납부를 신청했다면 무이자 할부가 아닌 일반 할부로 변경되어 이자가 발생하게 됩니다. 일부 카드사에서는 분할납부를 선택해도 무이자 혜택을 받는 경우도 있으니 사용하는 해당 카드사에 정확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신용카드 결제 연기

해당 서비스의 경우 롯데카드, 현대카드 등 일부 카드사에서 제공이 됩니다. 이름 그대로 카드 대금 결제를 미루는 방식인데, 이 같은 경우 할부의 전환이나 리볼빙과는 완전히 다른 방식으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현대카드의 경우 방식은 회차 단위로 이자만 납부를 하다가 마지막의 회차에 원금과 남은 이자를 지불하는 형식입니다.

 

이는 할부 결제보다 더욱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기도 합니다. 이에 따라 카드사에서 정한 요건을 충족하는 고객에게만 제공되는 서비스이며 자신이 사용하는 카드사에 정확히 문의해 보시기 바랍니다.

카드 리볼빙은 조심하자

신용카드 대금 연체를 막기 위해서 유용한 서비스 중 하나이기도 한 리볼빙 서비스는 자칫하면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이자로 인해 우려가 있는 서비스입니다. 리볼빙은 이월된 금액만이 아니라 추가로 발생하는 카드값의 일부도 계속해서 이월되기 때문에 갚아야 할 카드 대금이 시간이 지날수록 증가하게 됩니다.

 

카드 대금의 원금이 커지면서 원금에 붙는 이자도 당연히 증가하게 되겠지요. 하지만 그래도 연체를 하는 것보다 낫지 않냐는 분들이 계실 텐데요. 맞을 수도 있습니다. 연체보다는 리볼빙이 더 낮은 이자율을 적용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짧은 기간 동안만이라도 리볼빙을 이용한다는 조건에서는 맞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리볼빙 서비스의 기간이 두 달 또는 세 달 이상으로 길어지면 갚아야 할 금액이 연체의 경우보다 많아질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리볼빙 서비스는 신중하게 고민하고 이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